#1 익명
신고 삭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4·10 총선 여당 참패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더 낮은 자세와 유연한 태도로 보다 많이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기자회견이 아닌 국무회의 석상에서 입장문을 읽었다는 점에서 일방주의적 소통을 반복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자회견이나 도어스테핑(출근길문답) 재개 등의 구체적인 소통 계획도 밝히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 생중계 방식을 통해 총선 여당 참패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그동안 기자회견, 별도의 대국민담화, 국무회의 모두발언 등 여러 가지 형식을 검토해온 것으로 전해졌는데 결국 국무회의 모두발언 방식을 택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이번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더 낮은 자세와 유연한 태도로 보다 많이 소통하고, 저부터 민심을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 이후 비공개 참모회의에서도 소통을 강조했다고 한다. 윤 대통령은 “앞으로 대통령인 저부터 소통을 더 많이, 더 잘 해나가겠다”며 “장관들과 공직자들도 국민과의 소통을 비롯해서 소통을 더 강화해달라”고 말했다고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전했다. 윤 대통령은 “선거 결과는 정부의 국정운영이 국민들로부터 매서운 평가를 받은 것”이라며 “매서운 평가의 본질은 더 소통을 하라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하지만 기자회견이라는 쌍방향 소통이 아니라는 점에서 그동안의 선택적·일방주의적 소통을 반복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윤 대통령은 2022년 8월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 이후 기자회견을 한 적이 없다. 도어스테핑도 2022년 11월21일 이후 중단됐다. 윤 대통령은 전임 대통령이 통상 진행한 신년 기자회견 역시 취임 첫해에는 조선일보와의 인터뷰를, 올해 초에는 KBS와의 대담을 택했다. 윤 대통령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 관련 등 불편한 질문을 피하려는 의도라는 비판이 나왔다.

한민수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부디 국민과 동떨어진 채 자기 할 말만 하는 소통의 방식은 이제 그만하시라”고 말했다. 김보협 조국혁신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국민은 기자회견이나 ‘국민과의 대화’ 같은 토론 형식을 기대했지만 국무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준비된 메시지를 읽고 끝냈다”며 “윤 대통령은 왜 국민의 견해를 듣고 토론하는 자리는 한사코 회피하냐”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기자회견과 도어스테핑 재개 등 다양한 소통을 재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취재진의 관련 질문에 “그동안 여러 가지 여건이 맞지는 않아서 미뤄온 측면이 있다”며 “다양한 소통이 이루어질 걸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만 구체적인 방식과 일정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추천
댓글확인

날짜 제목 작성자 댓글 조회수 추천
오늘 김나도 이제 풍안쏘면 암것도 안해주네 ㅋㅋ 2
익명 3 분 전 46
오늘 치지직에 바베라는 여자 망시랑 어떻게 연락하게 됨? 12
익명 5 분 전 174 2
오늘 엄삼용 자전거로 해남까지 국토 대단하긴하네 완주 성공
익명 6 분 전 4
오늘 와무우: 돈까스 개혜자에요 여러분들!!!
익명 6 분 전 8
오늘 먹방 보고 흥분하면..........
익명 7 분 전 13
오늘 딸보 크루방송 25분만에 1개풍 첫개시 ㅅㅅㅅ
익명 17 분 전 15 2
오늘 “소주 한 병” 尹 발언 풍자한 ‘돌발영상’ 삭제···“권력 눈치 정도껏”
익명 18 분 전 10 1
오늘 이것들은 새집이사가놓고 왜 차안에서 토킹하냐 ㅋㅋㅋㅋ
익명 24 분 전 11
오늘 와무우: 포켓몬빵 사려고 전화 다돌렸어요 !! ^^ 1
익명 27 분 전 21 1
오늘 딸보 크루 결성 2
익명 33 분 전 31
오늘 딸보 방송켰네 딸보가수장이고 ㅋㅋ
익명 34 분 전 16
오늘 와무우: 지금 벌써 2시간째 방송하고 있죠
익명 36 분 전 10
오늘 딸보 화났네 ㅋㅋㅋㅋㅋㅋㅋ 2
익명 46 분 전 44 3
오늘 고블린 : 달밤에 고기썰어 놓으라고 해서 7
익명 46 분 전 54 2
오늘 고블린 이거 미친놈이네 1
익명 52 분 전 19 3
오늘 직장안구하는 이유
익명 55 분 전 14
오늘 벌금도 전과?
익명 56 분 전 20
오늘 딸보 집잘구했네 와 집 개큰거같다 3
익명 56 분 전 59
오늘 와무우: 연못에 다이브하라구요?
익명 1 시간 전 13
오늘 태국맨 피셜 두번다시 나콘나욕 안간다함 5
익명 1 시간 전 75 4
오늘 고블린 : 많은 후원 부탁드립니다
익명 1 시간 전 17
오늘 병신새끼 1
익명 1 시간 전 23 1
기본글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