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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멘트 】 2년 뒤 사람만 다닐 수 있게 변신하는 한강 잠수교에 분홍색 공중 보행로가 설치된다고 서울시가 발표했었죠. 그런데 건설 토목전문가들이 이건 실현 불가능한 디자인이라고 지적하고, 허가권을 가진 한강유역환경청도 갸우뚱하고 있습니다. 왜 그런지 강서영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 기자 】 지난 10일 서울시가 발표한 2026년 바뀔 새 잠수교 디자인입니다.


한강 수면 14.7m 위에 설치될 짙은 분홍색 공중 보행로가 핵심입니다.


발표 직후부터 '핫핑크 보행로'는 실현 불가능한 디자인이라는 지적이 전문가들 사이에서 나옵니다.


먼저, 건설기술진흥법 하천설계기준에 따르면, 한강 수면 위 구조물은 계획홍수위보다 2m 이상 높은 곳부터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한강의 계획홍수위는 16.1m.


따라서, 보행로는 18.1m 보다 높은 곳에 설치되는 게 원칙입니다.


▶ 인터뷰(☎) : 조경식 / 한국토목구조기술사회장 - "홍수가 올 때 물에 잠긴다는 얘깁니다. (보행로와 떠내려온 잔해가) 물살을 막아요. (강의) 수위가 높아지게 됩니다. 지금 제방고보다 더 높아질 수도 있고."


문제는 규정대로 보행로를 18.1m 이상 높이에 만들면 현실적으로 설치가 불가능하다는 겁니다.


잠수교 위에 있는 반포대교 하단까지, 가장 높이 차이가 큰 곳이 19.8m에 불과합니다.


결국 남은 1.7m 공간에 보행로 데크를 설치하면 성인 남성 평균 키에도 미치지 못해 걸어다닐 수가 없습니다.


▶ 스탠딩 : 강서영 / 기자 - "잠수교 최고 홍수위인 14m 지점을 나타내는 막대입니다. 데크는 적어도 약 4m 위에 설치해야 하는데 한눈에 봐도 공간이 부족해 보입니다."


설치 허가권을 가진 한강유역환경청도 부정적인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 인터뷰(☎) : 한강유역환경청 관계자 - "시설물이 계획홍수위(16.1m) 하단부로 자꾸 들어오면 제방이나 이런 걸 또 쌓아야 되는 상황이… 이게 단순히 시설 하나 설치하는 게 아니에요."


서울시는 아이디어 차원의 디자인이었을 뿐이라며 전문가와 최종 설계 방향을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시는 공모전 상금에만 5억 원을 이미 지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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