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익명
신고 삭제
“판다가 가니, 이번엔 오랑우탄이다.”

말 그대로다. 또 다른 멸종위기종이 이젠 국내로 들어올 수 있다. ‘멸종위기종 선물 외교’ 2탄인 셈이다.

말레이시아 정부가 중국의 ‘판다 외교’처럼 팜유 수입국을 상대로 ‘오랑우탄 외교’를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은 말레이시아로부터 막대한 양의 팜유를 수입하고 있다. 당연히 우리나라는 말레이시아가 알뜰하게 오랑우탄 선물을 챙겨줄 고객이다.

푸바오의 여운(?)이 채 가시지 않았으니, 이제 우린 또 오랑우탄을 푸바오처럼 사랑하고, 헤어짐에 오열하게 될까. 그 과정에서 과연 우린 푸바오의, 오랑우탄의 신세를 진정 공감하고 있을까.

멸종위기종을 마치 물건처럼 주고받는 게 인간의 권리처럼 여겨진다. 인간이 푸바오, 판다를 너무 좋아한 게, 오히려 오랑우탄엔 재앙이 됐을지 모르겠다.

최근 조하리 압둘 가니 말레이시아 장관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세계 각국을 상대로 ‘판다 외교’에 성공한 중국처럼 ‘오랑우탄 외교’를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방식이나 시점 등은 밝히지 않았지만, 이와 관련, 외신들은 세계적인 팜유 수출국인 말레이시아가 팜유 수입국을 상대로 오랑우탄 외교를 펼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팜유는 가공식품, 화장품, 샴푸 등에 주로 쓰인다. 최근엔 팜유를 활용한 바이오디젤이나 바이오중유가 친환경 에너지란 이유로 팜유 수요도 급증세다.

말레이시아는 인도네시아에 이은 세계 팜유 생산 2위 국가다. 그리고 한국도 인도네시아 다음으로 말레이시아산 팜유를 대거 수입하고 있다. 2021년 기준으로 수입 팜유의 40% 가량이 말레이시아산이었고, 특히 식품용 팜유는 대부분이 말레이시아산이다. 말레이시아가 팜유 수입국을 상대로 ‘오랑우탄 외교’를 실시한다면, 우리나라도 오랑우탄 선물을 받을 게 유력한 이유다.

이 소식에 세계는 비판 목소리가 높다. 우선, 오랑우탄이 멸종위기종이란 데에 있다. ‘오랑우탄(orang hutan·숲에 사는 사람)’은 어원 자체에 숲이 담겨 있다. 오랑우탄이 멸종위기종이 된 건 보금자리인 숲이 급속도로 파괴되면서다. 이젠 말레이시아를 비롯, 인도네시아 등 일부 지역에만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푸바오의 여운(?)이 채 가시지 않았으니, 이제 우린 또 오랑우탄을 푸바오처럼 사랑하고, 헤어짐에 오열하게 될까. 그 과정에서 과연 우린 푸바오의, 오랑우탄의 신세를 진정 공감하고 있을까.

멸종위기종을 마치 물건처럼 주고받는 게 인간의 권리처럼 여겨진다. 인간이 푸바오, 판다를 너무 좋아한 게, 오히려 오랑우탄엔 재앙이 됐을지 모르겠다.
추천
댓글확인

날짜 제목 작성자 댓글 조회수 추천
오늘 잡부 대갈빡 왜 이렇게 됐냐? ㅋㅋㅋ 3
익명 18 분 전 59
오늘 2번 찍은 새끼들 니들 때문에 25만원 물 건너 갔다
익명 28 분 전 8
어제 윤석열 석유사건 정리 9
익명 53 분 전 91 5
어제 이재명씨 25만원 준다고 해놓고 왜 안줌? 빨리 주소 12
익명 55 분 전 125 1
오늘 6월4일 첫글
익명 1 시간 전 23
어제 경상도 친일파 수괴, 윤재앙 지지율이 10%로 떨어지니까 대한민국에 벌어지는 일.sns 1
익명 1 시간 전 35 1
어제 25만원 지원금 언제줄라나 2
익명 1 시간 전 54 1
어제 재명이 형님 다른 사람 안줘도 좋으니 나만이라도 좀 주소 배가 고프오 4
익명 1 시간 전 37
어제 방송 출연 욕심내는 시청자 조심해야지 3
익명 1 시간 전 58 2
어제 내 그럴줄 알았다 특종!! "VIP 격노는 김00, 로비는 도이치"... 임성근의 빽은 역
익명 1 시간 전 15 1
어제 이재명 죽이기에 온갖 조작. 대북송금 검찰조작 특검법 발의한 민주당 큰그림 (ft.민형배)
익명 1 시간 전 18 1
어제 윤석열 정부 황당한 저출생 대책 때린 사이다 (feat.조국혁신당 강미정)
익명 1 시간 전 16 1
어제 니가 돈버냐고 씨빨년아 1
익명 1 시간 전 40 1
어제 "'02-800' 전화, 대통령이었습니까?" 앵커 질문에…"밝힐 수 없습니다"
익명 1 시간 전 20 1
어제 망시의 그녀. jpgif 2
익명 2 시간 전 60 1
어제 [칼럼] 이러고도 보수인가? 1
익명 2 시간 전 27
어제 P가네 나무위키 보니 교환학생 이야기가 아예 없는데 3
익명 2 시간 전 64
어제 랠라나 슈카를 보면 진짜 인생은
익명 2 시간 전 57
어제 렐라는 코레일 갔구나 4
익명 2 시간 전 103 1
어제 잡부는 돈 좀만 줘도 입수하지? 2
익명 2 시간 전 55
어제 ㅋㅋㅋㅋ악질들 부캐로와도 바로티나서 채금 3
익명 2 시간 전 60 2
어제 귀요미 보고가세욧!!!!!!!!!! > _ < . gif 1
익명 3 시간 전 50 2
기본글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