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익명
신고 삭제
4.10 총선 패배 이후 ‘정권심판론’에 불을 붙인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운영 태도에도 책임론이 제기되는 가운데, 선거 뒷수습을 위해 진행된 국민의힘 당선자 총회에선 ‘당정 소통’이 주요 과제로 제기됐다. 다만 당선자들은 "올바른 국정 방향"을 강조한 윤 대통령의 총선 관련 입장엔 언급을 아꼈다. 총선 패배와 관련, 당 일각이 주장하고 있는 '용산 책임론'이 공식화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선자 총회에선 총선 패배의 원인 분석과 당면과제 설정, 향후 지도체제 정비 등 전반적인 패배 수습을 위한 논의가 오갔다. 비공개 회의 직후 발표된 결의문에는 자기성찰·자기혁신 등의 단어가 강조됐고, 특히 선거 막판을 지배한 정권심판론을 염두에 둔 듯 "당정 간의 소통을 강화한다"거나 "여야 협치의 중요성을 인식"한다는 목표가 제기되기도 했다.

그러나 같은 시각 발표된 윤 대통령의 총선 관련 입장에선 '쇄신'보단 '마이웨이'가 강조돼 당정 간 엇박자가 감지됐다. 기자회견이나 대국민 담화가 아닌 국무회의 모두발언 형식으로 진행된 대통령의 입장발표에서 윤 대통령은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들어내는데 모자랐다"고 했다. 당의 총회가 시작된 오전 10시께였다.

이날 총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당선자들은 윤 대통령의 입장에 일제히 로우키 자세를 취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총회 직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대통령의 메시지를 확인했나' 묻는 질문에 "당선자 총회 때문에 (윤 대통령의 메시지는) 못 봤다"며 "전문을 좀 보고 전후맥락을 알아야지 지금 한 문장 가지고 제가 답할 순 없을 거 같다"고 즉답을 피했다. 김상훈·윤상현·김재섭·김도읍 등 당선인들도 '확인하지 못했다'며 구체적인 평가를 미뤘다.

당초 당 일각에선 이번 메시지가 기자회견이 아닌 국무회의 형식으로 진행된다는 소식 자체에도 "겸허하지 않다"(이상민 의원)거나 "아쉽다"(신평 변호사)는 등의 부정적 반응이 나온 바 있는데, 막상 국정운영 당사자가 된 당선자들 사이에선 이 같은 쓴 소리도 자취를 감췄다. 윤 원내대표는 '대통령 메시지가 회견이나 담화가 아닌 국무회의 형식이라 아쉽다는 지적이 많다'는 질문을 듣고 "국무회의는 국무위원들이 다 모인 자리"라며 "대통령께서 (국무회의에서) 무슨 말씀을 하시면 그 말의 의미나 내용들이 결국은 부처에 전달이 되고 부처에서도 반응해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 국무회의 석상에서 말씀하신 것으로 이해한다"고만 답했다.

대구 서구에서 4선에 성공한 김상훈 의원은 '국무회의 모두발언'이라는 형식에 대한 비판 의견과 관련 "각자 의견이 다 다른 것"이라면서도 "그래도 오피셜하게 (발표를) 하신 거 같으니 따로 무슨 장소를 빌려서 하는 것보다는 국무회의에서 하는 게 더 바람직하지 않나"라고 옹호했다. 윤상현 의원도 '대통령이 언론의 질문을 받지 않는다'는 지적에 "언론 질문은 때가 되면 받게 돼 있다"며 "대통령이 필요하다면 (질문을) 받을 거라 본다"고만 했다.

야권에선 '국정 방향은 옳았다'는 취지의 윤 대통령 메시지를 두고 '쇄신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하고 있지만, 여당 분위기는 전혀 달랐다. '원조 친윤' 권성동 의원은 대통령 메시지와 관련 "선거 패배에 대한 원인을 잘 찾으셨고, 앞으로 낮고 겸손한 자세로 국민 뜻을 받들어 국정 운영하겠다고 말씀하셨으니 그 말씀대로 잘 실행되기를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영수회담 등 여야협치 관련한 구체적 메시지가 없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차차 국민 뜻이 어디에 있는지 잘 살펴서 (국정운영을) 하겠다고 했으니 그 안에 포괄적으로 담겨 있는 것"이라고 했다.

총선 전 용산 책임론·수도권 위기론 등을 주장해온 안철수 의원도 "(윤 대통령의 메시지는) 전적으로 맞는 말씀이라 본다"고 일단 긍정 평가를 내놨다. 과거 이준석계로 분류됐지만 당에 남아 공천을 받은 김용태 당선인 또한 "윤석열 정부가 국정 방향이나 목표는 전반적으로 옳았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그것을 추진하는 과정이 좀 거친 측면이 있었던 것"고 말해 대통령 메시지에 보조를 맞췄다.

다만 당선자들 사이에서도 용산책임론의 불씨는 남아있는 모양새다. 윤 의원은 '총선 패배에 용산의 책임이 큰가' 묻는 질문에 "일단 (당) 지도부가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 게 가장 크다"면서도 "총선 패배로부터는 정부·여당 어느 누구도 자유롭지 않다. 대통령실이나 정부·여당 그 누구도 자유롭지 않다"고 단서를 남겼다.

김재섭 당선자는 "대통령이 국정운영 방향에 대해서 아쉬움을 토로한 것은 저는 일단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면서도 "그것만으로는 안 되고, 아쉬운 점이 있다면 구체적 정치행위로 나아가야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당연히 김건희 여사나 채 상병 사건은 아마 차기 지도부가 이야기를 할 것 같다"며 "저희 입장에서도 털어낼 건 털어내야 되, 알아야 될 건 알아야 되고, 설명해야 될 건 설명해야 된다"고 지적했다.

결국 관건은 당의 체제정비 과정에서 '당정 간 소통이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가'에 달려있다. 총선 패배의 원인과 관련 "대통령실의 책임이 크다"고 주장한 김경율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지난 10일 출구조사 발표 직후 "돌고 돌아서 같은 문제인데, 결국은 소통의 문제"라며 “항상 모든 것에 금기어가 있더라"고 당정 간의 수직적 소통방식을 문제 삼은 바 있다.

이날 윤 원내대표는 '결의문에서 당정소통을 강조했는데 총선 패배와 관련 대통령의 책임이 논의됐나' 묻는 질문에 "총회에서 그런 얘기는 없었다"면서도 "다만 결의문에서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으니, 민심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대통령이) 소통을 어떻게 강화하실 것인지는 당정이 함께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천
댓글확인

날짜 제목 작성자 댓글 조회수 추천
어제 딸보방송에서 열혈달고 정치이야기하면서 밤의황제포지션잡던 ㅁㅈ ㅋㅋㅋㅋㅋ 5
익명 8 시간 전 167 5
어제 이거 신고단임? 12
익명 8 시간 전 218 4
어제 잡부 연어단중에 딸보한테 블랙박힌게 말자 밖에 더있아? 4
익명 9 시간 전 140 2
어제 하로맨 2일 연속 연속 50만원 도네 영상 수금 ㅇ
익명 9 시간 전 41 1
어제 영수회담 한짤 요약 2
익명 9 시간 전 107 5
어제 속보) 상습몰카 영상 뜸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14
익명 10 시간 전 463 14
어제 방심위마저 입틀막.."'발언 시간'은 위원장이 정한다"로 규칙 개정
익명 10 시간 전 21
어제 그놈 술 처 먹는다면서 왜 신고 건수가 안 올라옴?? 7
익명 11 시간 전 206 3
어제 어이 나도씨 서울에 왔으면 광명 와서 인사 박아야지 1
익명 11 시간 전 60 3
어제 아놔 시부레 그 새끼 민생 지원금 거부 했네 2
익명 11 시간 전 86 2
어제 여기서 태국왕 존나까도 시청자250 ㅋㅋ 월천범 10
익명 11 시간 전 248 2
어제 그놈 오늘 숙소가 게이모텔이냐? 게이호텔이냐? 4
익명 11 시간 전 137 3
어제 김나도 환자 주사 맞을 시간입니다 온동이 까세욧 1
익명 어제 20:54:23 69 1
어제 국힘갤 영수회담 반응 “천황이 하는 항복방송을 듣는 일본시민이 된거같다“
익명 어제 20:45:12 19
어제 뉴스타파 기재부 상대로 승소
익명 어제 20:39:25 27
어제 이재명 의자도 직접 빼준 尹, 5400자 청구서에 표정 굳어졌다
익명 어제 20:36:33 17
어제 하루 한끼 먹는 다던 딸보 점심에 거하게 먹고 저녁에 치킨을 먹다 2
익명 어제 20:34:45 43 2
어제 우리나라 전자 상거래 하는 개새끼들아 좀 배워라 ㅋㅋㅋ 2
익명 어제 20:09:15 63 1
어제 아니 근데 그 자동차는 잡부 만나러 태국와서 접대하고 4
익명 어제 19:52:55 156 5
어제 진정한 동바리의 삶
익명 어제 19:30:32 66 1
어제 ㅋㅋㅋㅋㅋㅋㅋㅋ잡부 태국 떠나서 최가네 삭이랑 2부축제연다네 4
익명 어제 19:10:56 157 5
어제 이재명이 이태원 압사참사 특검, 해병대 채상병 특검 얘기할때, 2찍들 표정.jpg 1
익명 어제 19:08:20 49 2
기본글
추천글